황진능(대만 상왕국제그룹 상해상왕세의유한회사(上海象王洗衣有限公司) 총 경리)
(본 내용은 황진능씨가 쓴 것입니다.)
대만상왕국제그룹은 1979년 설립되어 세탁 시설, 클리닝 업무용품 및 자재를 전문 생산했습니다. 또한, 대만 클리닝업계 발전을 위해 1994년 대만세탁기계자재정보협회를 설립하고 초대 회장을 맡았습니다. 현재 협회 회원은 120여 회사이며, 1996년 '세탁 세계'라는 잡지를 협회에서 창간했습니다. 같은 해 9월 타이페이에 있는 세계무역센터에서 기계자재전시회를 개최하여 국내외 많은 업계 사람의 주목을 끌었습니다. 그 이후 지금까지 격년으로 타이페이, 타이중, 타이난에서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최초로 중국 대륙의 클리닝 시장 시찰
1994년 중국경공업기계협회 클리닝전문위원회의 초청에 응하여 처음으로 대만과 대륙 클리닝업계의 동업자 교류회에 참가했습니다. 또한 베이징에서 개최된 중국클리닝 설비박람회를 견학했습니다, 당시의 전시회 규모가 상당히 작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상해 시내의 일반적인 구식 점포
동시에 우리는 베이징, 상하이, 광동성의 클리닝 시장을 시찰했지만, 3개 도시는 세탁소가 많았지만 규모가 작고, 외형적인 인상은 지저분하고 조잡했습니다. 저는 스스로 이런 일을 경험했습니다. 상하이의 세탁소에서 세탁부터 마무리 작업 단계를 관찰하고 있었는데, 방문한 고객이 옷에 붙어있는 얼룩을 없앨 수 있는지 질문했더니, 상점 주인은 퍼클로로에틸렌 용제가 들어 있는 병을 꺼내 용제를 옷에 묻힌 뒤, 손으로 문지르고 나서 '떨어지지 않는다'고 대답했습니다. 기가 막혀 '옷의 얼룩은 항상 이런식으로 처리합니까?'라고 물었더니 그는 그렇다고 대답했습니다. 당시 느꼈던 감정은 깜짝 놀란 것 보다는 한심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중국 클리닝 시장은 발전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1996년과 1997년에 다시 중국을 방문했는데, 중국 도시가 근대화를 향해 격변하면서 클리닝업계도 어느 정도 발전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필자는 상왕이라는 클리닝 브랜드를 중국 시장에 진출시키자고 결심했습니다.
경이로운 발전을 이루는 상하이
중국의 상왕 체인을 베이징, 상하이와 광동 중 어느 곳에 진출시킬 지 고찰한 결과, 상하이의 경제가 특히 빠르게 발전하고 시장으로서의 잠재력이 가장 크다고 생각하여 1998년 11월 18일 상하이를 상왕의 진출 거점으로 정했습니다. 당초 대만과 같은 경영관리를 원했지만, 효과가 그다지 나타나지 않아 실정에 맞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상하이에 개업한 상왕 1호점, 장사진을 이루다
다른 시장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먼저 그 사회에 녹아 들어가거나 현지의 풍토와 인정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로마에 가면 로마 법을 따르라'는 것입니다. 우선, 관리 직원을 조금씩 대만인에서 현지 상하이 사람으로 바꾸고 제품도 전체 수입에서 부분 수입으로 바꾸었습니다.
상왕 체인의 최신 점포
2000년부터는 프랜차이즈 체인 사업을 출범시키고, 불과 3년 사이에 중국의 20여 개의 성, 시에서 200여 점포의 가입을 받고 '중국 유명 상표', '전국 클리닝기업 톱10'에 선정되는 등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2002년에는 ISO 9001 : 2000 품질관리체계 인증을 획득하여 중국 체인점경영협회 이사로도 취임했습니다. 상왕의 급속한 발전은 많은 지방자치단체도 주목하였는데, 이에 힘입어 원조를 얻는 데 성공했습니다. 현재 우리는 적극적으로 홍콩에서 주식 상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상왕이 불과 3년이라는 짧은 기간에 급속한 발전을 실현할 수 있었던 데는 다섯 가지의 독자적인 경영적인 특징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1. 드라이클리닝 환경 대책
2. 특수 오염과 얼룩에 대한 대책
3. 소비자에게 작업 공정 공개
4. 모피 및 가죽 등 고급품의 세정 및 진공 포장
5. 대륙 측과 복합식 경영
우리의 슬로건은 '얼룩이 떨어지지 않으면 상왕에게'라는 것으로, 기술, 서비스, 포장 등에서 우위를 점하여 경쟁사와의 격차를 벌렸습니다.
프랜차이즈 가맹 점포 관리
상왕클리닝의 경영 방침은 가격 싸움이 아닙니다. 상왕은 중·고소득층의 고객을 대상으로 합니다. 클리닝의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표준화된 클리닝 과정을 연구하고 가맹 점포는 메뉴얼을 이용한 클리닝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시에, 가맹 점포의 수준을 경쟁사보다 향상시키기 위해 품질과 서비스 외에 포장에도 주력해야 한다고 지시를 내리고 있습니다. 가맹점이 최대한 빨리 투입 자본을 회수하기 위해 선불 클리닝 IC 카드를 만들었습니다. 상왕의 IC 카드는 중국 전역에서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업과 판매를 어떻게 추진할지에 관해 지속적으로 가맹 점포에게 업무 지도를 실시하여 가맹 점포 사업의 성공을 지원합니다. 결과적으로 본부와 가맹점의 '양자의 승리'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프랜차이저 개발을 담당하는 특허 경리부의 경리
본사 내에 많은 컴퓨터와 젊은 직원이 눈에 띈다
중국 대륙 시장
대륙에 아직 진출하지 않은 무렵, 중국 시장에 대한 분명한 인식은 거의 없었습니다. 이 시장에 들어와서 나는 랴오닝성, 길림성, 헤이룽장성, 네이멍구자치구, 충칭, 쿤밍, 멀게는 신장위구르 자치구까지 갔습니다. 신장은 상하이에서 비행기로 4시간 반 정도 걸리며, 이를 통해 중국 본토가 크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중국은 5천년의 역사와 문화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3개의 성, 4개의 직할시, 5개의 자치구, 2개의 특별 행정구, 그리고 지방 도시는 900개 가까이 존재하며, 총 인구는 13억에 달합니다. 중국 경제의 고속 발전은 전세계 누구나 인정하며, 중국에 흘러 넘치고 있는 비즈니스 찬스는 제한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중국의 법률과 규정 규칙 등을 이해해야 합니다. 중국은 도시마다 법률이나 규정 규칙이 다르고, 지역 보호 정책이 발휘되는 지역도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이러한 요소를 모른다면 조금도 사업을 펼칠 수 없습니다.
매장 접수대는 깨끗한 이미지
프랜차이즈 세탁 시설
폴리 포장 마무리 제품
중국에 있는 200만 개의 세탁소
'200만 점포'라는 숫자를 봤을 때 아마 일본 클리닝업계 종사자는 경악을 금치 못할 것입니다. 이 수치는 중국의 세염전문위원회의 통계에 따른 것입니다. 중국에는 이미 과도하게 세탁소가 존재하여 중국에서 사업을 펼칠 기회는 없다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저는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중국에는 클리닝 사업을 전개할 수 있는 공간이 아직도 넓다고. 왜냐하면 중국의 200만 점포라고 하는 세탁소 대부분은 매우 작은 가게이고, 그 중에는 대야 하나만 가지고 있는 가게도 있습니다. 이를테면 양두구육인 곳이 대부분입니다. 중국 속담에 '인간은 의복으로 장식하고 부처님은 황금으로 장식한다'라는 속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중국인은 예의범절을 상당히 중시하고 있습니다. 중국 사람들은 외출하거나 출근할 때, 또는 가족이나 친구를 만나러 갈 때 제대로 된 옷을 입습니다. 이것이 우리업계에 무한한 기회를 제공줍니다. 중국 정부는 2010년 인구 1인당 연봉은 US 7000달러가 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이 숫자는 매우 매력이 있다고 생각하며, 중국 시장에서 상왕의 발전 잠재력은 더 커질 것입니다.
중국 클리닝 시장의 상황
중국 세염전문위원회의 조사에 따르면 60% 이상의 가게에서 퍼클로로에틸렌 용제 드라이기를 사용하고, 기본적인 개업 자금은 2만 위안이며, 설비는 하나의 퍼클로로에틸렌 드라이기와 다림질 마무리기가 있고, 물세탁기는 거의 없습니다. 물세탁이 필요한 것은 모두 손빨래로 해결합니다. 현재 중국에서 6킬로 개방식 퍼클로로 드라이기는 13,000 ~ 17,000 위안, 다림질 마무리기의 가격은 600 ~ 1,000 위안입니다. 또한 시설이 없는 업체가 전체의 3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상점의 '드라이클리닝'은 얼룩 제거만 하는 것입니다. 석유계 용제를 사용하는 업체는 전체 시장의 9.5%이며, 나머지는 밀폐식 퍼클로로 드라이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클리닝 요금은 여전히 저렴하며, 정장 상하 드라이클리닝 가격은 7 ~ 11 위안입니다.
본사 연수실에서 가맹점의 기술 연수가 행해집니다.
중국 소비자 협회의 통계를 보면, 클리닝업계의 불만 비율은 전 업종에서 10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주요 원인은 산업의 통합 표준이 없는 것, 대부분의 직원이 훈련되지 않고, 경험이 적다는 것입니다. 21세기가 되면서 의류의 소재는 기존의 전통적인 것에서 크게 바뀌어 클레임이 자주 들어옵니다. 이 때문에 중국 세탁 시장은 표준화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중국 클리닝 시장의 미래도
중국은 WTO에 가입함으로써 2005년 서비스 산업 전체를 완전히 개방하게 되면서 세계 각국의 클리닝 업계의 선두업체들이 잇따라 중국 시장에 진출하고 있어 시장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입니다.
프랑스에서 진출한 포넷(FORNET, 福奈特)
또한 클리닝 시장에서 진정한 '녹색 혁명=엄격한 환경 규제'가 행해져 규범을 지키지 않는 업체는 점차 도태됩니다. 예를 들면 중국 클리닝 업계의 전통이라 할 수 있는 국영의 '상하이 마사아키 클리닝 회사'는 이미 125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기술 및 서비스, 관리 등은 아직 구시대에 머물고 있습니다. 만약 이 회사가 현재의 체제를 바꾸지 않으면 반드시 시장에서 도태될 것입니다. 중국에 외국 기업의 진출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면서 소비 의식에 근본적인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예측이지만,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그리고 2010년 상하이 엑스포 개최를 통해 중국의 부동산업계는 2006년에 피크가 되며, 이 상황에서 소규모 점포는 고액 임대료를 견디지 못하고 문을 닫게 될 것입니다. 향후 클리닝업체는 두 종류로 나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하나는 '앞에 점포, 뒤에 공장'이라는 패키지 플랜트의 형태입니다. 비교적 현재 클리닝 시장에 적합합니다. 중국 사람들은 점포의 외관이나 인테리어, 시설 등을 중시하기 때문에 가게를 깨끗하고 밝게, 또한 고급스러움이 넘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물론 작업은 투명하게 행해져야 합니다. 또다른 하나는 '대규모 집중 공장'의 형태로 생산 라인을 통해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사업 방식은 일본의 클리닝 공장과 매우 유사하며, 미래의 발전 동향에 따르면 분명 보급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앞으로 우리의 노력을 통해 중국의 클리닝 시장은 반드시 비약적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저는 그렇게 믿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