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I 그룹은 Delia's Cleaners, AL PHILLIPS·THE CLEANER, DRYCLEAN USA, Capitol cleaners 등 미국 내 14개 주에서 11개의 브랜드가 350개 이상의 점포를 경영하고 가정용 클리닝에서 연간 매출 약 450억 원 규모를 자랑하며, 최근 급격하게 조직이 확대된 미국 최대의 클리닝 조직입니다.
그 중에서도 핵심이 되고 있는 회사는 애리조나 주의 피닉스 시에서 1970년대에 창업한 데리아스 클리너스(Delia's Cleaners, 사장 Phil Delia)입니다. 이 회사는 애리조나, 캘리포니아, 테네시에서 50 개 이상의 점포를 가지고 몇 년 전부터 밸류 클럽이라는 특전 회원 제도를 실시하면서 급격하게 성장했습니다.
DCI 그룹의 유력 기업 Capitol cleaners(데이턴 시)
DCI 그룹을 구성하는 기업들은 DCI 관리 그룹의 경영의 산하에 들어가지만, 각각 역사를 가진 지역의 상업적인 클리닝 회사이며 그 브랜드(간판)는 인수되기 전 것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DCI 그룹은 조직력을 살려 고객 유치, 판매 촉진 등의 마케팅 활동, 직원 교육, 매뉴얼 개발 등을 고급 전문가 집단에 맡겨 추진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산하의 기업에는 부사장이 파견되어 있기 때문에 본부의 경영 전략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고도로 발달한 정보화 사회답게 미국 전역의 마케팅 정보가 집약되어 있어서 각지의 산하 기업에 알맞은 판매 촉진 계획, 신문 광고 등 대중 매체를 통한 세일즈 프로모션, 직접 우편 배포 등이 직접 애리조나 주에 위치한 본부에서 실시되고 있습니다.
DCI 그룹은 '품질, 서비스, 편리성, 저가격'을 고객 응대의 기본으로 삼고 있습니다.
동의서를 전제로 한 품질
DCI에서 말하는 '품질'은 기본적으로 클리닝 공정의 표준화와 소재에 알맞은 단계적인 클리닝 과정이 있는데, 이 기본에 준거한 표준 공정에서 발생하는 클리닝 사고는 고객의 부주의 또는 제품 불량에 의한 것이라는 겁니다. 따라서 고객 전표 뒷면에는 다음과 같은 동의서(consent form)가 인쇄되어 고객이 동의 서명을 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번역] 드레이프, 커튼, 침대 커버, 담요, 퀼트 및 기타 가정용품에 관한 동의 사항 : 나는 Capitol Dry Cleaning 또는 하청업체가 다음 항목을 제외하고 가정용품 클리닝에 책임을 지는 것에 동의합니다. 1) 햇빛에 의한 퇴색. 2) 선택된 클리닝 공정 또는 용제 사용 중의 변색. 3) 보관 및 사용 중에 발생하는 직물의 열화에 의한 구멍 손상 또는 늘어남. 4) 제조업체의 부적절한 축융 처리에 의한 수축.
가죽, 스웨이드, 모피와 다른 동물 제품에 관한 동의 사항 : 스웨이드와 가죽 의류는 동물의 가죽을 가공하여 만들기 때문에 클리닝 전에는 눈에 띄지 않았던 특정 결함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역주 : 죽기 전에 앓고 있던 질병이나 상해로 인한 상처). 또한 일반 의류와 다른 주의점이 있습니다. 유연성을 위한 가열·가습 공정에 의해 가죽이 얇아지거나 약해져서 부분적으로 닳을 수 있습니다. 변색 부분은 염색으로 수정을 해도 원래의 완전한 상태가 되지는 않습니다. 약간의 얼룩은 제거가 가능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가죽 상태가 균일하지 않는 경우, 전체에 균일하게 염색이 안될 수도 있습다. 심하게 더러운 안감은 충분히 깨끗하게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가죽 의류 제조 단계에서 가죽이 늘려 처리하는 경우, 클리닝에 의해 줄어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나는 위의 내용을 읽고, 캐피털 드라이클리닝 또는 그 하청업체가 내 위탁품에 대해 최선을 다해서 처리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위와 같은 사태에 대해서도 책임을 묻지 않는 것에 동의합니다.
폴리염화비닐, 폴리우레탄 제품, 비즈, 스팽글, 단추, 트리밍, 버클, 벨트, 레이스, 본딩 제품에 관한 동의 사항 : 위의 소재가 있는 제품은 드라이클리닝 또는 세탁 공정에서 어떻게 반응 하는지를 완전하게 알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나는 캐피털 드라이클리닝 또는 그 하청업체에 대하여 그 처리 작업 중에 발생할지도 모르는 나의 옷의 손상에 대해 책임을 묻지 않겠습니다.
얼룩 : 나는 의뢰한 오점과 얼룩을 제거하는 일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캐피털 드라이클리닝에게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나는 오점과 얼룩을 제거하기 위한 어떠한 시도들도 원단에 상해 또는 변색을 일으킬 수 있음을 이해합니다.
웨트 클리닝 : 특정 얼룩은 일반적인 드라이클리닝으로 없앨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웨트클리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한 수축, 탈색, 원단 변형의 위험에 대한 고객의 이해와 우리 쪽에게 책임을 지우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동의서는 회사가 표준으로 하는 드라이클리닝 또는 세탁 공정에 대해 선택된 클리닝 공정(selected cleaning process) 또는 최선의 처리(utmost care)를 하는 중에 발생하는 모든 사고에 대해서 상업 클리닝업체가 책임을 지지않음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동의서는 우리 나라의 상업적인 클리닝 업무 실태와 소비자 감각으로는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현재 섬유 제품의 취급 표시는 JIS-L0217에 의하여 '가정에서의 세탁 등의 취급 방법'만 정해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업적인 클리닝은 업체의 자율적인 판단에 따른 것입니다. 따라서 클리닝 사고 책임을 상업업체에서 져야하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그러나 물세탁, 드라이클리닝에 대한 표시들 각각은 JIS 염색 견뢰도 시험 방법에 따라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상업적인 클리닝의 책임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제조자와 판매자가 클리닝을 견디지 못하는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 가정용품법이 아니라 상법과 관련한 문제가 됩니다.
그러나 현재 일본에서도 ISO와 JIS의 통합이 진행되고, 몇 년 이내에 ISO 방식으로 전환될 것입니다.이 경우 ISO에는 '주된 소비자뿐만 아니라 세탁 업자, 드라이클리너'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시험 방법을 살펴보면 JIS의 경우 원단 시료를 시험기(laundrometer)에서 시험하기 때문에 입체 섬유 제품의 성능을 평가하지 못하지만, ISO에서는 섬유 자체를 업무용 드라이클리닝 기계에 의한 실제적인 공정으로 시험합니다. 따라서 일본에서도 선택된 클리닝 공정(selected cleaning process) 또는 최선의 처리(utmost care)를 하는 ISO 시험법을 기본으로 한 처리의 표준화를 수행함으로써 DCI의 '동의서'와 같은 기획을 행할 수 있는 기본이 갖추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다.
품질을 상품화하고 고객에게 명시
'DCI 그룹 산하의 회사는 모든 섬유 제품 관리 시에 최신 기술을 바탕으로 하여 클리닝을 제공합니다. 우리의 서비스는 어떤 옷을 대하던지 저렴한 가격, 전문가의 사전 처리, 클리닝, 전문적인 마무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DCI의 '클리닝 개념'은 일본의 일반적인 클리닝업자들의 것과 다릅니다. '세탁과 마무리'만을 클리닝의 모든 것으로 보고 있는 일본에 비해, 보수(補修)를 포함한 섬유 관리(의류의 보존)라는 생각이 기본이 되어 있습니다. 최근 일본에서도 '리폼' 간판을 내건 세탁소가 증가하고 있지만, 본업의 업무 실태에서 '보수'를 우선해야 하는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클리닝 업체의 매출이 안좋아서 타업종인 리폼의 접수를 시작했다고 생각 될지도 모릅니다. 미국 거리를 걷고 있어도 'tailoring(재단)', 'repair(보수)'이 적힌 세탁소 간판이 눈에 띕니다.
'DCI 회사의 점포는 고객 소유의 의상을 종합적인 관리로 전문적인 수리·보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고객의 어떤 요구(최소 보수에서 큰 조정까지)든지, 우리의 전문가는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우리는 지퍼와 단추 교체, 사이즈 변경, 테두리를 길게 또는 짧게하는 등의 리폼도 주문받고 있습니다.'
다음은 가격 선정의 기준이 되는 표준 클리닝 공정의 각종 처리를 상품화한 카테고리(메뉴)입니다.
● 레귤러
보통의 직물은 무겁고 견고합니다. 이 카테고리는 울이나 코튼, 일반적인 폴리에스터와 레이온을 포함합니다. 그 중에서 흰색을 제외한 모든 색상의 옷이 포함됩니다.
● 흰색·엷은 색
이 범주는 실크와 같은 품질을 가진 고급 직물(고급 실크 레이온, 고급 폴리에스터, 투명한 직물과 드레스 장식 레이스 등), 특별한 처리 및 추가적인 클리닝 작업 시간을 필요로 하는 앙고라, 캐시미어, 벨벳 등의 의복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세심한 클리닝을 통해 원래 직물의 손상을 막으면서 색상과 촉감을 되돌립니다.
▲ 밸류 회원 신청서
● 팬시
액세서리, 비즈, 스팽글이 붙은 의복 또는 장식 단추가 있는 옷 역시 옷을 수선한 후에도 멋있어 보이기 위해 특별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정장 부서의 경우엔 많은 장식이 붙은 옷에 관하여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칵테일 드레스와 연회 복장, 턱시도에 관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프레스만
우리는 특별히 한 품목의 마무리 만을 원하는 고객도 접수합니다.
보수(왼쪽 요금표)는 재킷 등의 단추 다는 것은 1.5달러(약 180엔), 단추 구멍 휘감치기는 4.65달러(약 560엔)등과 같이 메뉴를 세탁소 자율로 맡겨 놓은 것이 눈에 띕니다.
▲ 지역 신문에 게재한 쿠폰 광고
회원 제도로 고객을 조직화
몇 년 전부터 밸류 클럽이라고 판촉 기획을 시작하면서 상당수의 고정 고객을 확보함으로써, DCI는 고객의 조직화에 성공했습니다. 밸류 클럽 가입시 입회 신청서에 다음 항목을 고객이 기입해야 합니다.
① 고객 이름
② 주소
③ 고객 서명
④ 출생한 달
⑤ 셔츠 푸세의 취향
⑥ 셔츠 마무리 방법
입회하면 다음과 같은 특전이 제공됩니다.
① 드라이클리닝 전품목이 20% 할인됩니다.(미국에서는 신문에 쿠폰을 게재하는 세일즈 프로모션이 주류를 이루며,이 쿠폰을 오려 내는 것이 주부의 일과가 되어 있지만, 가입한다면 이 수고가 필요 없습니다.)
② 셔츠는 전품목 $1.35(보통 1.69달러)
③ 가입시 첫 드라이클리닝은 개수 상관 없이 전품목 50% 할인
④ 전용 란드리 백(익스프레스 백) 증정
이 회원 자격은 미국의 DCI 그룹 산하 점포 어디에서든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